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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B/ORACLE

[ORACLE] 오라클 - 3.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19c 설치하기

 

DB 서버 구축을 위해 Windows Server에 오라클 19C 데이터베이스를 설치하는 과정에 대한 과정이다.

 

오라클 데이터 베이스 설치 전, 오라클 회원 가입 및 설치 컴퓨터 사양 확인이 필요하다.

 

  • 설치 OS : Windows Server 2022
  • 오라클 설치 버전 : Oracle 19c EE

1. 설치 파일 준비

Oracle 19C 설치 파일을 아래 주소에서 다운로드하여 준비한다.

https://www.oracle.com/database/technologies/oracle19c-windows-downloads.html

 

Oracle Database 19c Download for Microsoft Windows x64 (64-bit)

Oracle Database 19c Grid Infrastructure (19.3) for Microsoft Windows x64 (64-bit) Contains the Grid Infrastructure Software including Oracle Clusterware, Automated Storage Management (ASM), and ASM Cluster File System. Download and install prior to install

www.oracle.com

 

 

 

 

 


2. 압축해제 및 설치파일 실행

패키지를 디스크의 루트 경로인 C드라이브에 옮기고 압축파일의 압축을 해제한다.

 

WINDOWS.X64_193000_db_home 폴더에서 setup.exe 파일을 클릭하여 설치를 진행한다.

설치 마법사 도구가 열리기까지, 몇 분정도 시간이 소요된다.

 


3. 설치진행 및 옵션선택

 

첫 번째 옵션의 경우 컴퓨터가 한 대인 독립형 서버의 경우 단일 인스턴스(서버)를 구성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하나의 데이터베이스를 하나의 서버로 운영하므로, 서버에 장애가 발생하게 되면 서비스가 중지된다는 문제가 있다.

 

여러대의 컴퓨터를 묶어 한 대의 서버처럼 구성할 경우 도움말에 적혀있는 것처럼 '소프트웨어만 설정'을 선택한 뒤, 별도의 설정이 필요하다. Real Application Clusters(RAC) 옵션은 다른 서버에서 실행되는 여러 인스턴스가 공유 스토리지에 저장된 동일한 물리적 데이터베이스에 엑세스 할 수 있도록 하여 데이터를 처리하는 구성 방법이다.

 

해당 포스트에서는 테스트 및 학습 목적의 설치이기 때문에 '단일 인스턴스 데이터베이스 생성 및 구성'을 선택한다.

 

'데스크톱 클래스'는 데이터 베이스를 노트북이나 데스크탑 수준의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경우에 보다 적합하며, '서버 클래스'의 경우 네트워크 상의 여러 PC들과 네트워킹을 통해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할때 적합하다. 개인의 사용환경에 따라 적절한 시스템 클래스를 선택해주면 된다.

 

설치 유형에 탭에서 '표준 설치' 시에는 오라클에서 기본으로 구성된 옵션대로 설치를 진행하게 되며, '고급 설치' 시에는 사용자가 옵션을 변경 및 선택하여 일일이 설정해주어야 한다. 일일이 설정해주는 것이 번거롭다면 표준 설치 옵션으로 별도의 설정이 필요하다면 고급 설치 옵션으로 진행해주면 된다. 해당 포스트에서는 연습을 위해 고급 설치로 일일이 옵션을 설정해주며 설치를 진행해보도록 하겠다.

 

 

Enterprise Edition과 Standard Edition2 중에 구성 환경 중 적절한 옵션을 선택 후 다음으로 진행한다.

 

 

'가상 계정 사용' 옵션을 선택하고 다음을 선택한다.

 

 

'설치 위치' 탭에서는 기본으로 설정된 위치를 지정하고 다음을 선택한다. 경로를 변경하는 경우 개인 환경에 맞도록 적당한 위치를 설정하여 준다. 설치 경로에 한글을 입력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base 디렉토리 : controll file, redo log file, data file 등이 저장되는 기본 저장 위치)

 

 

'일반용/트랜잭션 처리'는 다수의 온라인 사용자가 동시 접속 처리를 위한 옵션이며, '데이터 웨어하우징'은 데이터 저장 용도이다. 처리속도와 메모리 자동 튜닝 영역 등에서 차이를 제외하고 다른 부분은 동일하게 설치된다고 한다.

 

 

자동 메모리 관리 사용으로 설정 후 다음 선택.

 

 

기본 설정 후, 다음을 선택.

 

 

'복구 옵션' 탭에서는 '복구 사용' 선택 후 다음을 선택.

 

 

'스키마 비밀번호' 설정 탭에서는 오라클에서 제공하는 SYS, SYSTEM, PDBADMIN 스키마에 대한 비밀번호를 설정해준다.

 

 

설치 전 검사를 진행한다.

 

 

 

최종 설치 전 설정을 최종적으로 확인한다. 확인 후 설치를 진행한다.

 

 

 

 

설치가 완료되면 CMD 창을 열어 sqlplus 명령어를 입력하여 스키마명과 설치시에 지정해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정상적으로 접속이 됨을 확인한다.